[PS4] SD 건담 G 제네레이션 크로스 레이즈 Game

사실 마비노기 업뎃 중에 할거 없어서 끄적이는 겁니다. 네... 뭐 그런거죠.

최근에 마비 빼곤 거의 붙어있는게 소전이랑 지제네 두갠데 (제네시스, 크로스레이즈)
그래서 확 비교가 된달까. 아무튼 리뷰 아닌 리뷰입니다.

1. 그래픽.

최신작 (나온지 6개월이나 된 게임이지만 -_-;;) 이니만큼 비교할 데가 없을 만큼
그래픽이나 연출은 훌륭합니다. 2D 성애자인 제가 봐도 엄청 잘 뽑았어요 이번 작품은.

같은 2019년에 나온 슈로대 T에 비해서 취향은 갈릴지 몰라도 훨씬 화려한 그래픽이나
연출은 충분히 유저를 즐겁게 해줍니다. 애초에 기체풀이 훨씬 넓기도 하고. 아쉬운 점은
양산기 쪽에 연출이 좀 힘이 빠지고 무장도 몇개 없긴한데... 슈로대도 조연 기체들은
무장이 2~3개 였던걸 감안하면 훨씬 많은 기체가 등장하는 지제네에서 이정도면 만족.

2. 음향.

디지털 구매 한정이지만 프리미엄 G 사운드 에디션 기준으로는 훌륭합니다.
애초에 커스텀 BGM 기능이야 달려 있지만 저작권 문제도 있고 음원 구하기도
귀찮고 한 저같은 사람들은 안쓰죠 -_-;; 풀버전은 아니지만 보컬곡이 들어있고
바꾸기도 쉽고 괜찮은거 같아요. 가격이 좀 비싼게 흠이라면 흠이랄까.

DLC로 나오는 기체들은 보컬곡이 없는건 아쉽지만 본편은 아니니까 어쩔 수 없죠.

3. 참전작.

애니로 나온 4작품+외전 해서 건담W 3개, 건담 SEED 4개, 건담 OO 3개, 철혈의 오펀스 2개.
시나리오는 총 12개입니다. 이게 많아 보이는데 또 TV판이랑 극장판이랑 합치고 하다보면
8개 밖에 안되긴 합니다. 애초에 선택과 집중을 한다고 발표하기도 했고 볼륨이 그리 작다고만
볼 수 없긴한데 똥펀스 같은 경우는 차라리 참전 안해줬으면 하는 바람도 있고 (...) 그렇네요.
월강은 괜찮았는데 똥펀스 본편은 뭐 이런게 다 있어 이런 느낌이라.

4. 난이도.

말도 많고 탈도 많은데 익스펜션 팩 나오기 이전에는 너무 쉽다 난이도 개망이다 그러더니
익스펜션 팩 나오고선 이번엔 너무 어렵다 난이도 개망이다 라는 말이 난무하네요 -_-;;
같은 시나리오를 계속 돌 수 있는 파밍게임에서 난이도 운운하니 좀 우습긴 한데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5. 4에 이어서 잡설.

애초에 진짜 전략겜도 아니고 캐릭터 어빌 파밍하면서 부대 키우는 맛에 하는 게임에 난이도
운운하는게 말이 안되는거라 보거든요.

슈로대도 그렇지만 멀티가 되는 게임도 아니고 혼자 하는 게임에 난이도 부심 부리는게 병신짓이라
생각해서요. 애초에 익스펜션 이전에도 캐피탈로 애들 개조해놓지 않으면 그럭저럭 재밌게
할 수 있었고 연계를 안쓰고 게임한다 해서 누가 뭐라 하는 것도 아니고 -_-;; 전함 연계가 너무
쎄서 재미없어! or 유격 연계가 너무 쎄서 재미없어! 하면 안쓰면 되잖습니까 -_-;; 실제로
익스펜션 나오기 이전에는 스킬의 존재 의의도 없었는데요. 좀만 키워두면 적 명중률은 5%에
아군은 100%. 그냥 폭죽 터뜨리기에 전투씬 보는거 외에 무슨 의미가 있었는지 궁금하네요.

그래놓고 어렵게 나오니 플레이 하지 말란 말이냐 난이도 조절에 실패했다 등등. 그래놓고
전함 연계로 무쌍 찍는건 또 싫대고. 뭘 어쩌란 말인지.

한대 맞으면 죽고 명중이 안되는건 추가 확장팩이니 이전 난이도에서 통하던게 안통하는게 맞고
애초에 헬난이도에서 익스펜션으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이정도 문제를 해결 못한다는게 이해가
안가다 못해 답답해 죽겠네요. 어빌리티도 종류가 그렇게 많은데 전부 데미지 관련으로 세팅해놓고
못때려 or 못피해 징징징. 에휴...-_-;; 이래저래 효율적인 어빌이 얼마나 많고 다양하게 쓸 수 있는
스킬들이 얼마나 많은데 그저 대미지 안나오면 징징징... 그래놓고 슈퍼 파일럿 있으면 데미지
상관없이 추뎀 들어가서 다 한방임! 노잼임! 징징... 슈파 없으면 게임이 안되고 한방에 유닛
못죽이고 투닥투닥 싸우면 클리어가 안되는 것도 아니고.

결국 공략이란게 전부 기체 공격력 500 근처에 기동력 몰빵해서 슈파+공격 어빌 조합으로
한방에 죽이거나 못죽이면 피해서 잡는다- 밖에 안 나오는 것도 한심해요. 근거리 유닛과
원거리 유닛 조합하고 원거리로 피 닳게 해놓고 근거리 유닛으로 해치우고 남는 적은 유격이든
전함이든 연계로 정리하고 하는 기본적인 플레이 방법도 개무시하고 몰빵몰빵...

게임이 재미없는게 아니라 니들이 재미없게 하는거에요. 그놈의 효율 뽑을라고 효율효율.
온라인 게임이나 멀티플 게임도 아닌데 그 좋아하는 효율 뽑아서 어따 쓰려고 그러시는지 몰라.

6. 딴소리.

난이도랑 별개로 적 유닛이 정~말 많이 나옵니다. 사실 슈로대 때는 적 유닛이 너무 적은게
불만이었는데... 정말 징하게도 많이 나옵니다. 슈로대라면 경험치랑 자금 들어온다고 신나게
잡았을텐데... 지제네는 애초에 똑같은 시나리오 계속 플레이 가능하고 어빌 파밍하려면
계속해서 같은 시나리오를 돌아야한다는 점에서 지나치게 많은 적은 살짝 마이너스였다고 봅니다.
애초에 승리 조건이 거의 다 적 전멸이에요 -_-;; 자코들이 이렇게 많지 않아도 됐을텐데...

괜히 한마리 두마리 남아있는 자코들 때문에 플레이 타임이 길어지고 루즈해지는 점은 단점이라고
해도 될 것 같네요.

7. 총평.

노가다 좋아하고 건담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타이틀 하나로 오래 즐길거리가 많아서 추천합니다.
전략 같은건 기대하지 마시고 그냥 캐릭터 게임이라 생각하시면 마음이 편안합니다.
난 건담도 로봇도 흥미없고 애니에도 관심없다 하시면 안 사시는게 좋습니다. SRPG 장르 자체가
이미 낡은 방식이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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